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국산 들기름의 효능과 구별방법

 

어릴적 재래시장에서 장을 보신 어머니의 손에는 작은 소주병 하나가 들려있었습니다. 걸쭉하고 붉은 색깔을 띄는 소주병의 정체는 참기름과 들기름이었습니다. 겉보기에는 참기름, 들기름 구별이 안가지만 향과 맛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고 어머니가 말씀을 하시더군요!

들기름과 참기름을 담는 병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이 소주병에 담아서 판매를 하는데요 나이가 든 지금도 그 모양새가 너무나 정겹습니다.

 

들기름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오늘은 들기름의 효능과 국산 들기름 수입산 들기름 구별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동맥경화증 예방

들기름에는 필수 영양성분인 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동맥경화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들기름을 산나물 및 다양한 식품에 첨가하여 사용하면 비타민의 흡수를 돕고 향이 좋아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근깨, 기미치료

들기름에는 리놀산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가 거칠고 주근깨나 기미가 많을 경우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의 경우 특히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자칫 많은 섭취를 할 경우 들기름의 열량으로 다이어트에 실패할수 있으니 직접 복용을 하는것보다 다양한 음식에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 해독

들기름은 혈액순환에 좋은 오메가3의 함유량이 60%이상인 식품입니다. 오메가3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피를 맑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들기름이 피를 맑게 하고 해독한다는 의견은 분분한데 이는 들기름을 고온에서 추출했을 경우 오메가3가 일부 파괴되고 저온에서 추출했을 경우 오메가3가 파괴되지 않음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저온에서 짜낸 들기름의 경우 피 해독능력 및 혈액순환을 도와 성인병에 아주 큰 효능이 있습니다.

 

항암작용

세계가 인정한 슈퍼오일 들기름은 항암작용을 하는데 유용한 식품입니다. 들깨에 함유된 로즈마리산은 항염증,항산화작용을 하고 알파 리놀렌산은 뇌활동에 필수적인 DHA를 합성시킵니다. 들기름의 다양한 효능으로 여러 가지 임상실험이 이루어지고 일본에서는 들기름을 단순 식품에 첨가하여 사용하는 것에서 탈피하여 영양제로 복용하는 사람의 수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들기름은 갓 짜낸 생들기름의 효능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국산들기름 수입들기름 구별방법

국산 들깨의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여 시중에 시판되는 대부분의 들깨는 중국산이 많다고 하는데요 국산 깨를 사용하여 만든 들기름과 수입들기름은 맛과 효능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고 합니다. 국산들기름과 수입들기름의 간단한 구별법은 일단 향과 색깔에서 차이가 납니다. 국산깨를 이용한 들산들기름은 향이 오래가고 색깔이 맑습니다. 중국산의 경우 향이 오래가지 않고 저품질의 깨를 이용하여 색이 탁하고 가격또한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판매가 됩니다. 사실 일반인이 중국산과 국산들기름의 차이를 구별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국산 들깨를 직접 구입하여 들기름을 짜주는 기름집에서 기름이 나오는 과정을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재래시장에서 어머니들이 줄지어 기름이 나오는 동안 강력대기 하는 모습을 볼수 있는데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